경제학은 크게 개안과 기업 등의 개별 경제 주체의 행동을 다루는 미시경제학과와 경제성장, 경기변동, 실업, 인플레이션 등 경제 전체의 움직임을 다루는 거시경제학, 그리고 일정 기간의 경제활동 및 경제조직에 대한 역사와 변천 과정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경제 외적 활동이나 제도와의 관계와의 관계에 대해서도 연구하는 경제발전론으로 나뉜다.
1. 미시경제학
미시경제학은 자원배분, 분배, 그리고 기업의 행동에 초점을 두는 경제학이다. 미시경제이론은 개별 상품의 시장에서 이뤄지는 균형이 주요 관심사이다. 이때 균형은 개별 상품의 생산량과 가격의 분석에 초점을 맞추는데, 미시경제이론이 가격이론이라고도 불린다는 점에서 미시경제이론에서 가격이 차지하는 비중을 알 수 있다.
2. 거시경제학
거시경제학은 크게 봤을 때 미시경제학과 더불어 경제학을 이루는 양대 학문 중 하나로, 나무가 아닌 숲 전체를 보는 개념의 학문이다. 거시경제학은 모든 개별경제주체 상호작용의 결과 때문에 나타나는 한 국가의 전체적인 경제 현상에 대해 분석하며, 이를 통해 국민소득, 물가, 실업, 환율, 국제수지 등 실물경제의 전반을 측정할 수 있다. 즉, 경제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의 결정요인과 이러한 변수 간의 상호 관련성, 국민소득의 변화를 설명하는 경제성장 이론, 그리고 단기적으로 실업과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는 경기변동이론을 연구함으로써 총체적이면서도 거시적인 관점에서 경제를 서술한다. 경제학에서 거시경제학이 미시경제학과 따로 분리된 이유는, 개별 경제주체나 시장의 미시적인 의사결정을 집계하는 이론이 존재하기는 하나, 그것의 수준이 미시경제학만큼 충분히 발달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3.경제발전론
저개발 국민경제의 경제적 기본여건과 발전의 저해 요인을 규명, 해결하여 실질국민소득의 양적 성장과 질적 수준을 향상해 복지경제 사회로 지향하는 보편적 경제이론과 정책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개발도상국의 개념과 특징 및 저해 요인, 경제발전의 기초조건, 경제발전의 역사, 중상주의, 고전학파, 신고전학파, 케인스와 그의 후계자, 동태적 경제성장에 관한 이론 등의 전통적 경제발전 이론과 중상주의, 역사학파, 마르크스, 슘페터, 로스 토우 등의 비전통적 경제발전 이론, 개발도상국의 사회학적 접근방법, 자원의 간접 및 직접 배분, 균형 성장론, 농업개발론과 공업개발론, 노동집약적 기술과 자본 집약적 기술, 자유주의 무역론과 보호주의 무역론 등을 포함한 개발도상국 경제의 이론 등이 주요 내용이다. 특히 개발도상국의 경제발전 이론과 정책에 중점을 둔다.
현대의 주류 경제학은 그 중 미시경제학과 거시경제학을 중점적으로 분석하며 환경경제학, 교육경제학, 정보경제학, 노동경제학 등 연구의 주제나 연구 방법에 따라 분류하기도 한다. 먼저 환경경제학은 전 세계 자연 및 지역 환경 정책의 경제 효과에 대한 이론적이거나 실험적인 연구를 떠맡는다. 특정한 문제에는 대기 오염, 수질, 독성 물질, 고체 폐기물, 지구 온난화를 다루기 위한 대체 환경 정책의 비용과 이점을 포함한다.
1. 환경경제학은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서 인간은 전적으로 자연에 의존하여 천연자원을 채취하고 자연을 정복함으로써 독립성을 확보한다. 인간의 경제활동에 있어서 자연은 필수 불가결한 존재이다. 이러한 인식의 발전으로 의해 다소 관점의 논쟁이 많은 환경경제학이 성립되었다. 환경경제학의 의의는 환경의 생태학적 가치를 경제학적 개념에 통합시키고 더 나아가 사회과학 분야 전반에 도입하는 것이다. 따라서 환경경제학은 신고전학파가 무의식적으로 고려하지 않는 환경적 관점을 경제학에 포함하는 데에서 의의를 갖는다.
2. 교육경제학은 교육에 관한 재정, 공급 및 수요에 관한 문제를 포함한 교육과 관련된 경제문제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게리 베커가 처음으로 주장했다. 교육 경제학에서 다루는 주제로는 교육의 경제적 효과, 교육의 비용 부담, 교육에서 효율성과 교육 계획, 교육의 편익에 관한 분석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교육 경제학은 경제학을 모태로 한 교육학의 분과로서, 주로 1960년 이후로 발달하기 위해 시작하였다.
3. 정보경제학은 미시경제학의 한 분야로, 경제활동에서 정보의 기능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정보의 경제학, 정보 경제론이라고도 한다. 정보경제학의 분석은 '정보'에 경제적 가치가 있다는 것에서 출발한다. 정보의 유무에 따라 각 개인의 보수(payoff), 효용(utility)과 달라질 수 있으며, 이로써 정보에 가치가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단, 정보가 있는 것이 무조건 좋다고 볼 수는 없다. 때에 따라서는 더 많은 정보를 가진 사람이 더 적은 효용을 누릴 수도 있다.
4. 노동경제학은 노동 시장의 기능을 경제학 관점에서 연구한 학문이다. 19세기 이전의 경제학자들은 노동 시장의 기능을 경제학 관점에서 연구한 학문이다. 19세기 이전의 경제학자들은 노동에 관련된 문제를 사회 현상에 기인하여 찾으려고 했다. 20세기 초반에 제도 파 계열 경제학자들은 유럽과 미국의 노동 시장의 역사와 실증적인 노동 시장의 수요, 공급, 파급 현상을 연구했다. 그 결과 노동 시장에서 나타나는 여러 현상을 실증적으로 학문화하였고, 그것들에 대한 법칙을 수학적, 지표적으로 발달시켰다. 노동과 관련된 여러 문제를 해명하고 노동 복지를 향상할 목적으로 경제학의 일종으로서 등장했다. 이런 이유에서 노동경제학은 학술적으로 그 역사는 짧다. 노동경제학은 미시경제학의 한 분야로 알려졌지만, 실업과 임금 문제는 거시적인 경제 관점에서 보기 때문에 노동경제학은 미시, 거시경제학의 일부로 나누는 것보다는 응용경제학의 한 분야로 보는 것이 옳다. 요즘에는 노동경제학의 기법을 이용한 노동 시장, 노동 문제 분석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노동경제학의 대한민국 공인 노무사 시험 선택 과목 중 하나이기도 하다. 기타 제도학파 경제학의 경우 경제 발전론에 큰 비중을 둔다고 할 수 있다. 마르크스 경제학은 주류 경제학과 다르게 개별 경제주체보다는 제도적인 차원인 생산관계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그 분석 대상이 주류경제학에서의 거시 경제학과 크게 겹친다고 볼 수 있으며. 경제 발전론의 주요 분파 중 하나인 종속이론에 지대한 영향을 주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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